정보서비스 연구성과 홍보

서울시립대학교,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단계 선정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1-03-22 15:26
조회수 :
452
키워드 :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관련부처 :
교육부
구분 :
작성일자 :
2021.03.19
담당부서 :
산학협력단

 

서울시립대학교,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단계 선정

- 213월부터 3년간 총 23억원 지원 받아 천체/우주론 중점연구

- 20181단계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2단계 계속 선정 쾌거

- 한국 GEM검출기 R&D 중심지로서 연구성과, 고급 인력양성 및 산업계 파급효과 극대화 기대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이공계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2단계 사업에 자연과학 연구소가 최종 선정되어 금년 학기부터 연구가 시작됨을 밝혔다.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 사업의 목적은 대학내 연구거점을 구축하여 특성화와 전문화를 유도하고 우수한 신진 연구 인력을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며 서울 시립대 자연과학연구소2018년부터 시작된 1단계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1년부터 3년간 총 23억을 지원받는 2단계 사업에도 연속 선정되었다.

 

이번 대학중점연구소 과제에는 박인규 연구소장, 김정래 교수 등 과제 책임자 2명과 핵심연구 교수 및 연구원 5, 학생 연구원 36명이 참여하여 향후 3년간 입자 및 데이터 기반 천체/우주론 연구를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분야로 나누어 수행하게 된다.

 

자연과학연구소는 지난 1단계 연구사업에서 SCI급 국제 논문 30(22편 사사표시), 국제특허 1,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34회 및 다수의 학술대회 발표, 개최 등을 통하여 연구 성과를 창출하였고 또한 진임임용 2, 전임 연구원 육성 5명 등 인력양성에서도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20년부터 병역특례 연구소로 지정되어 우수 연구자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인텔 CPU와 인텔 컴파일러 벤치마크를 수행하는 유일한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서울 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소와 함께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활용 연구를 수행하여 서울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와 대학의 상생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박인규 연구소장은 우주론, 입자 및 천체물리 연구 분야에서 기존의 분석법이나 이론 연구로는 성취할 수 없었던 한계를 계산물리학을 통해 극복하여 새로운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계산과학의 응용분야로, 도시 빅데이터에 기반한 복잡계 물리와 계산 응집물질물리학, 그리고 생체 복잡계 연구에 기계학습을 도입하여 응용연구 분야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한다.”라며 아울러 본 과제를 통하여 일반논문 3, SCI급 논문 18편과 특허 출원 및 등록 각 2회의 연구 실적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연구활동으로 학술대회 개최 3, 박사학위 3, 석사학위 6인의 인력을 배출 예상하며 연구의 응용을 통하여 교통 데이터 분석, RNA 기반 시스템 의학분야 및 시스템 메디슨 원천 기술 확보 등 다양한 성과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