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서비스 연구성과 홍보

서울시립대학교,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 사업 착수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1-03-22 15:31
조회수 :
491
키워드 :
국제협력선도대학
관련부처 :
교육부
구분 :
작성일자 :
2021.03.31
담당부서 :
산학협력단

 

서울시립대학교,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 사업 착수

- 4월부터 7년간 25억 지원, 캄보디아 프놈펜완립대학교와 협력

- 캄보디아 도시계획 분야 한국의 경험과 교육내용 공유

- 양국간 협력 강화 및 주변 ASEAN국가로의 교육모델 확산 적용기대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가 개발도상국인 캄보디아의 고등교육 발전을 지원하는 국제협력 선도대학 사업41일부터 착수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2021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 지원사업에는 서울시립대학교 등 4개 대학이 선정되었고, 서울시립대학교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7년에 걸쳐 총25억을 지원받는다.

 

사업 선정 및 착수에 따라 서울시립대는 캄보디아 프놈펜왕립대학교(Royal University of Phnom Pehn, RUPP)의 고등교육의 발전 및 도시문제해결을 위한 프놈펜왕립대학교 도시계획 전공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도시 계획·개발 학사과정을 설립·운영하게 된다. 현지 대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 인프라 구축 및 관련 기기와 장비 지원하고, 도시개발교육센터 설립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유도한다.

 

캄보디아는 최근 급격한 경제성장을 통해 중저소득국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급격한 도시성장을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프놈펜의 경우 지난 10년간 급격히 성장하여 인구가 2백만명에 가까워졌다. 도시가 급속 성장함에 따라 하수처리, 대중교통, 폐기물 관리 등 이미 발생하기 시작한 도시문제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인력 및 인프라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해당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서울시립대는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으로 캄보디아에 전문가양성를 통한 도시계획 분야 선진화 및 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한편,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연계한 캅보디아 현지 시장개척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2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 지원사업은 국내 대학의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개발도상국가 대학에 필요한 학과 구축과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대표적인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이다.

 

사업 책임자인 국제도시과학대학원장 박현 교수는 “2018년 서울시립대 국제도시과학대학원 도시행정 및 계획 석사학위 프로그램에 RUPP 교원이 입학하면서부터 양 대학 간의 교류 및 협력의 기회를 적극 모색해 왔다.”“’이번 사업을 계기로, 대한민국, 서울시립대학교의 우수한 도시계획 분야 인력 양성 프로그램 및 경험이 교육ODA 모범사례를 구축하고, 캄보디아 내 타 지역 및 주변ASEAN 국가로의 교육모델 확산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