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 인공지능 경진(챔피언) 대회’ 참가팀을 7월 1일(화)부터 7월 23일(수)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챔피언 대회’는 인공지능 전 분야를 대상으로 자유주제 기반의 연구팀이 경진 형식으로 혁신적인 기술·제품·서비스를 개발·경쟁하는 대회다.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술 흐름에 대응하여 도전적인 연구개발(R&D)을 장려하고, 대회 과정을 방송 등으로 홍보함으로써 국민 관심을 높이며 우수 인재의 인공지능 분야 진출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팀은 기존에 연구 중인 인공지능 분야 기술 또는 새롭게 도전할 기술을 대회 기간 동안 연구·보완해, 발표·시연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하고, 본 대회에서 이를 선보이며 경쟁하게 된다.

국내외 기업, 대학(원), 연구기관, 연구조합 등 누구나 자유롭게 연구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대회 공식 누리집(https://ai-champion.or.kr)을 통해 접수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사전 심사를 거쳐 최대 10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 대회 참가 접수 기간 : 7월 1일(화) ~ 7월 23일(수) 17:00까지
사전 심사를 통과한 연구팀은 대회 기간 동안 일부 인공지능 연구 환경(그래픽 처리 장치<GPU> 자원, 기술 발표회<세미나> 등)을 지원받는다. 연구팀은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발표·시연할 수 있는 형태로 기술을 연구·보완하고, 중간 심사를 거쳐 본 대회에 발표할 팀이 선정된다. 본 대회에서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우수 연구팀이 결정된다.

대회에서 최종 선발된 우수 연구팀에게는 파격적인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 우수 연구팀은 인공지능 분야 후속 연구 과제를 국가연구개발사업(R&D)으로 연계하여, 올 12월부터 최대 30억 원 상당의 후속 연구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 지원 대상, 방법 및 세부사항은 추후 대회 누리집(ai-champion.or.kr)을 통해 안내 예정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우수한 인공지능 인재들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연구하고, 경쟁과 협력을 통해 기술 역량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기정통부는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과 도전적 인재를 발굴·지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성과를 국민과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인재들이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고, 우리의 일상에 인공지능이 더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본 대회 추진계획 및 대회공고 세부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 정보통신기획평가원(www.iitp.kr) 및 인공지능 경진대회(AI 챔피언 대회) 누리집(ai-champion.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